사회복지행정은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관조직의 업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제 사회복지행정도 경쟁은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막대한 재정과 인력이 투입되는 행정업무의 책임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노인들의 수명이 급격히 늘어나는 저출산·고령화 사회도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바꿔 놓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원의 동원능력을 고취시키며, 높은 윤리성을 확보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고 본다.
혁신은 사전적 의미로서 사물, 생각, 진행상황, 서비스 등의 점진적인 혹은 급진적인 변화를 일컫는 말이다. 혁신적이라고 하는 것은 많은 영역에서 이전의 상태보다 확연히 다른 것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혁신의 목표는 임의의 사람 및 사물의 긍정적인 변화가 수반되는 데 있다. 혁신이란 창의적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이를 유용한 제품, 서비스 혹은 공정으로 전화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유용한 제품, 서비스, 공정 등으로 변환하는 과정인 동시에 아이디어의 실천과 확산을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혁신은 크게 ‘조직수준의 혁신’과 ‘개인수준의 혁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개인수준의 혁신은 개별구성원이 담당하고 있는 과업과 관련된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진다는 점에서 조직수준의 혁신과 구별된다. 개인수준의 혁신에 영향을 주는 것은 지식,기술적 능력, 리더의 특성이 있다. 즉, 리더의 근속년수, 교육배경,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같은 리더의 인구통계적 변수들이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 리더는 부하들의 혁신 아이디어의 채택과 실행여부를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리더가 가지고 있는 비전제시, 추진력, 다양한 이해관계 등을 조정하는 능력이 중요시된다고 본다.
미래예측은 불확실성 시대에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있다.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은 적은 인력과 자원을 가지고 다양한 복지욕구와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강화의 증대에 있다. 최근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사회구조가 급변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사회적 욕구가 분출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에서 현장 중심의 서비스는 매우 중요하다. 최근 모바일의 기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하나면 클라이언트의 각종 정보에서부터 이들이 필요한 서비스의 질과 양을 신속하게 결정짓고, 연결해 줄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앞으로의 과제는 미래사회를 바라보며 양적 팽창에서 질적 성장을 위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다고 본다. 본 서가 이 사회의 어둡고 추운 겨울의 땅을 녹이는 봄날의 따뜻한 희망의 날갯짓이 되길 바라며, 이 책이 출간되기 위하여 애쓰시고 배려해 주신 양성원 사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