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사회복지 역사 탐구의 기초적 이해
1. 사회복지 역사 탐구의 의의와 방법
2. 사회복지 변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
Chapter 02 근대사회 이전의 사회복지
1. 자선과 박애
2. 상부상조
3. 공공복지
Chapter 03 구빈법의 등장과 변천과정
1. 장원경제의 해체와 구빈법의 대두
2. 엘리자베스 구빈법과 변천과정
Chapter 04 신구빈법과 구빈제도의 소멸
1. 신구빈법의 등장
2. 다수파보고서와 소수파보고서
3. 구빈제도의 쇠퇴와 소멸
Chapter 05 사회보험제도의 출현과 확산
1. 사회보험제도의 출현
2. 사회보험제도의 확산
Chapter 06 사회조사와 자유주의적 개혁
1. 사회조사
2. 국민적 상황과 국가적 대응
3. 영국의 자유주의적 개혁
Chapter 07 자선조직협회와 전문사회사업
1. 자선조직협회의 출현
2. 인보관운동의 전개
3. 전문사회사업의 발달
Chapter 08 국가책임주의와 복지국가의 형성
1. 국가책임주의의 대두
2. 미국의 경제 대공황과 사회보장법의 제정
3. 베버리지 보고서와 복지국가의 수립
Chapter 09 복지국가의 팽창과 확산 및 발전
1. 복지국가 팽창의 사회·경제적 배경
2. 복지제도의 확산과 발전
3. 복지국가의 발전과 유형
Chapter 10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및 전망
1. 복지국가 위기의 배경과 내용
2. 복지국가의 재편
3. 세계화와 복지국가의 미래
Chapter 11 해방 이전의 대한민국 사회복지
1. 근대화 이전 사회의 사회복지
2. 일제 강점기의 사회복지
Chapter 12 해방 이후의 대한민국 사회복지
1. 자유당 정부의 사회복지
2. 권위주의 정부의 사회복지
3. 민주화 이후의 사회복지
Chapter 13 대한민국 사회복지의 미래
1. 대한민국 사회복지의 전망
2. 대한민국 사회복지의 과제
왜 우리는 사회복지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가? 과거의 사회복지를 만남으로써, 우리는 과거의 사실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사는 우리가 사회복지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왜냐하면, 현재는 과거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과거의 사실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서 출발하여, 현재의 사회복지 발전을 약속하는 것이다. 그것은 곧 미래의 사회복지를향한 더욱 넓은 안목을 길러나가는 길이다.
복지라는 말은 원래 ‘행복’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원래의 뜻에 입각하여 생각하면 사회복지는 ‘사회 전체의 행복’을 의미하게 된다. 사회복지란 사회 구성원의 일정한 생활 수준 및 보건 상태를 확보하기 위한 사회정책 및 제도의 조직적인 체계를 말한다. 사회복지의 개념을 좁은 의미로 사용할 때는 노인·신체장애인과 같이 평균적 생활 수준에서 낙오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특수한 사회적 보호의 방책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사회적 약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이 일생 동안 행복하고 안정된 바람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인간의 사회적 노력이라 말할 수 있다.
사회보장제도는 옛날에도 존재했지만 보편적으로 시행된 것은 아니었다. 영국에서는 그러한 제도를 1945년 이전에는 주로 사회봉사라 했고, 그 이후 사회보장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독일에서는 19세기 말 질병보험을 비롯한 사회보장제도가 발달했으며, 미국에서는 1935년 사회보장이라는 말이 실증법상에 세계 최초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보장의 역사는 오래된 것이라 할 수는 없지만, 사회보장의 영역에 들어갈 수 있는 각종 사업은 이미 여러 나라에 존재하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것이 빈곤과 재해를 구제하기 위한 구빈사업(救貧事業)이었다. 구빈사업은 오늘날의 사회보장, 특히 공공부조의 원초적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보장의 개념은 역사적으로 점차 확대되어 왔다. 영국의 사회보장제도를 발달시키는 데 공이 컸던 베버리지(Beveridge)는 사회보장을 실업·질병·사고·정년퇴직 등으로 말미암은 생계의 위협을 예방하고, 출생·사망·혼인 등으로 말미암은 예외적 지출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득을 보장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소득보장 이외에도 의료보장을 사회보장의 개념 속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사회보장의 내용을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두 가지로 나누고 있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사회서비스(사회복지서비스)로 나누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전통사회에서 널리 시행되었던 구빈정책 혹은 구황사업(救荒事業)도 넓은 의미의 사회보장, 특히 공공부조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구빈정책과 구황사업은 광복 이후에도 1950년대 말까지는 국가에 의한 공공부조의 주종을 이루었으며, 사회보험과 사회서비스(사회복지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은 1960년대 이후부터였다.
이 책 말미의 참고문헌은 이 책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외에도 그동안 읽었지만 서지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였음을 밝힌다. 이러한 참고문헌이 없었다면 이 책은 세상에 선보일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부족한 부분이 많다. 이 책의 부족한 부분은 참고문헌을 통해 더욱 깊고 넓은 학문의 세계로 나아가기를 원한다.
끝으로 원고를 의뢰·편집 등 다양한 역할을 한 도서출판 양성원 관계자 분들께 마음속 깊은 곳에서 고마움을 전한다. 무엇보다 이 책을 쓸 수 있도록 건강과 시간 등 모든 것을 허락하신 존귀하신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는 그 무엇으로도 표현할 수 없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드린다.
▪장갑수
백석문화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전공 교수
▪곽미정
김포대학교 보건복지과 교수
▪권붕
경복대학교 복지행정과 및 경민대학교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김광수
대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정명희
중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박주현
백석문화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및 백석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