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일반현황과 청소년정책의 개관
1. 청소년 일반현황
2. 정책체계와 주요 영역
3. 청소년정책사업과 연방 프로그램의 발전
4. 연방정부의 청소년지원 역할
5. 청소년·청년의 미래비전을 위한 시사점
Chapter 02 청소년개발의 정책기조와 연방기관간 협력전략
1. 정책기조로서의 청소년개발
2. 긍정적 청소년발달의 요소
3. 청소년개발 정책의 역동성
4. 연방청소년기관 공동협력을 위한 전략계획
5. 청소년·청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Chapter 03 지역사회청소년개발(CYD)의 기조와 실천사례
1. 지역사회청소년개발(CYD)의 전개
2. CYD의 토대적 원칙과 실천의 공통적 가치
3. 지역사회청소년개발(CYD)의 이론적 기조
4.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실천사례
5. 청소년·청년을 위한 정책적 함의
Chapter 04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크의 유형과 실천경험
1.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크의 필요성
2.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지역사회네트워크 이론
3. 지역사회 네트워크 유형과 청소년 네트워킹
4. 외국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크의 실천경험
5. 청소년·청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시사점
Chapter 05 청소년시설과 공간의 동향과 운영사례
1. 청소년시설·공간의 일반 현황
2. 커뮤니티 센터와 청소년센터의 동향
3. 청소년시설·공간의 주요 사례
4. 미국사례가 주는 정책적 시사점
Chapter 06 청소년진로체험 지원기조와 실천사례
1. 청소년 진로체험의 의미
2. 진로체험활동의 개념과 제도
3. 미국의 진로체험활동 운영기조
4. 미국의 진로체험활동 지원사례
5. 진로체험활동의 정책개발을 위한 함의
Chapter 07 청소년우대의 동향과 자치단체 사례
1. 청소년우대의 중요성
2. 우대제도의 의미과 선행연구
3. 이용 영역과 대상별 청소년우대 동향
4. 자치단체 청소년우대 사례 – 콜로라도 덴버시
5. 청소년·청년을 위한 정책적 함의
Chapter 08 시민청소년운동의 동향과 유형: 청소년주도성과 행동주의 관점
1. 시민청소년운동의 성격
2. 청소년주도성과 청소년행동주의
3. 청소년주도 사회변화운동의 주요동향과 유형
4. 청소년행동주의 동향과 유형화
5. 청소년·청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Chapter 09 청소년정치참여 실태와 지원체제
1. 청소년 정치참여의 개념
2. 창소년 정치참여 실태와 변화추이
3. 청소년 정치참여 사례 및 참여프로그램
4. 정치참여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지원체계
5. 청소년 정치참여의 특징과 시사점
Chapter 10 청소년 빅데이터의 체계와 활용사례
1. 빅데이터 정책과 청소년분야
2. 미국의 빅데이터 체계 현황
3. 청소년 빅데이터 정책 사례
4. 우리나라의 정책개발을 위한 시사점
Chapter 11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정책동향과 과제
1. 뉴노멀(New Normal) 시대
2. COVID-19의 경험과 대응
3. 청소년분야의 역설적 접근
4. 뉴노멀 시대의 미래사회 예측과 대응과제
5. 청소년·청년의 미래비전을 위한 함의
한 권의 책을 세상에 내어 놓는 일은 언제나 기쁨 보다는 부담감을 갖게 한다. 지적 호기심으로 시작된 탐구가 하나로 묶어지면서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게 되는 것은 기쁘기도 하지만, 얼마나 제대로 된 내용을 담고 있는 지에 대해서는 언제나 부족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3억이 넘는 인구를 가진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어우러져 있는 대표적 선진국인 미국의 청소년과 청소년정책에 관한 내용을 한 권으로 소개한다는 점에서 군맹무상(群盲撫象)의 격이 되는 것은 아닌가 염려가 앞서는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미국의 연방, 주 및 지방정부 차원의 복합적인 여러 지원정책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청소년에 대한 미국의 국가적 관심은 국가백년대계로서의 교육(education)이란 측면에서 주로 접근하여 왔으며, 여기에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대처라는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측면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육적 측면은 문맹률의 증가, 학업성적 저하 등으로 경쟁국들에 뒤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증대되어 왔으며, 청소년정책적 측면에서는 높은 학업 결손, 약물남용 등의 여러 상황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로 사후 대응적 접근 보다는 청소년개발에서 강조하는 사전 예방적 접근으로 전환하여 청소년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한, 미국은 우리나라의 ‘청소년정책5개년계획’과 같은 중장기 종합계획(master plan)은 수립하고 있지 않다. 그동안 청소년정책 수행의 비효율성에 관한 논의가 지속되어 왔으나, 여전히 단일한 범분야 연방 청소년정책(a single overarching federal youth policy) 또는 입법 장치(legislative vehicle)를 갖고 있지 못하며 청소년 전문가와 민간연구기관들은 연방정부 차원의 국가청소년정책의 결여를 미국 청소년정책의 가장 큰 도전과제로 지적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미국의 정부체제가 연방제를 중심으로 하고 있기도 하지만, 사회의 구성 자체가 다양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연방정부정책의 실질적인 계획수립과 집행은 주별, 지역별로 시행하는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것과도 관련된다.
최근의 COVID-19에 따른 팬데믹 상황으로 미국 뿐만 아니라, 주요 선진국의 청소년과 청소년정책에 대한 관심은 다른 나라의 경험과 극복 노력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함께 더욱 높아지고 있다. 외국의 청소년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는 청소년정책과 관련한 논의 뿐만아니라 실천 현장의 프로그램 개발·적용과 관련하여 꾸준히 지속되어 왔으며, 청소년학계에서도 글로벌청소년학회와 한국시민청소년학회 등을 중심으로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을 비롯한 전문연구기관의 정책과제를 통해 해외 사례들이 중요하게 포함되고 그에 따른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학회활동은 물론, 국책연구기관의 해외사례 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통해 틈틈이 미국사례들을 공부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매년 그 결과들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책은 필자의 최근 연구결과들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구성하고 업데이트하면서 COVID-19에 따른 최근의 현황과 실천사례 등을 새롭게 추가하여 한권으로 종합한 것이다. 특히, 2020년도와 2021년도에 참여한 미국의 청소년 빅데이터 체계,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미국청소년정책의 동향, 미국 청소년의 정치참여 실태, 청소년시설과 공간의 동향 등과 관련한 연구들은 이 책의 발간을 더욱 앞당기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COVID-19 팬데믹이 초래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소년분야는 이를 역설적 기회로 활용하는 적극적 대응 노력이 현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구성은 미국의 청소년 일반현황과 청소년정책의 개관(1장)에서부터 청소년 개발의 정책기조와 연방정부의 협력전략(2장)을 알아본 후,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기조와 실천사례(3장),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킹 사례(4장), 청소년시설과 공간 운영사례(5장), 청소년진로체험 지원기조와 실천 사례(6장), 청소년우대 동향과 자치단체 사례(7장), 시민청소년운동의 동향과 유형(8장)으로 이어지면서, 청소년 정치참여실태와 지원체계(9장), 청소년 빅데이터의 체계와 활용사례(10장), 그리고 뉴노멀 시대의 정책동향과 과제(11장) 등의 순서로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이론적 내용과 실천사례 들을 다양하게 포함하려고 하였으며, 1장과 2장은 이 책을 위해 새롭게 집필하여 한 권의 책으로서의 흐름을 갖도록 하였다.
그동안 필자의 미국에 관한 또 다른 다수의 연구들은 지난 10여년 동안 이미 10여편의 여러 저술로 소개된 바 있지만, 최근의 연구들이 한권의 책으로 종합, 편집된 것을 보게 되는 기쁨은 이루 말할 바가 없다. 수록된 내용 중 연구수행기관의 허락을 받아 논문으로 발간된 것도 있으며, 별도의 승인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해당 챕터가 수록된 연구과제를 출처와 함께 밝혔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해당 연구과제에서와 달리 웹사이트 자료들은 인용을 따로 밝히지 않았으며 해당 과제물로 대신하였다. 출처로 제시된 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에는 모든 자료들이 인용되어 있으므로 확인하기를 기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라도 인용이 미비하거나 누락된 문헌과 지료들이 있으면 다음 기회에는 반드시 반영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책은 필자가 공동저술한 ‘글로벌청소년정책론’의 <미국편>에 이어서 미국청소년정책을 소개하는 최초의 단행본이란 의미를 갖는다. 언제가 될지 모르는 다음 기회에는 미국청소년정책론 두 번째 책을 발간하기를 소망하면서, 이 책을 계기로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 주요 외국의 청소년과 청소년정책을 소개하는 다양한 주제의 각론들이 나오기를 염원해 본다. 끝으로 COVID-19 팬데믹으로 더욱 어려운 출판여건 속에서도 흔쾌히 책을 발간해 주신 도서출판 양성원의 강철원 대표님과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천정웅(대구가톨릭대학교)
청소년전문가(youth professional)의 관점에서 청소년분야 “강점기반실천(strengths-based practices)의 본질(nature)”을 분석한 논문으로 미국 캔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Kansas)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한국 중앙대학교에서 환경레짐(environmental regime)에 관한 논문으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기획조정실장, 한국청소년학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고, 미국아이오와 대학교(University of Iowa) 방문학자, 캔사스 대학교 사회정책분석연구원 Research Manager로 일한 바 있다.
현재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대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협회장 등을 엮임하였다. 대구가톨릭대학교의 주요보직으로 국제다문화대학원장, 다문화연구원장, 다문화교육원장, 청소년복지연구소장, 사회복지학과장,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장 등이 있다. 학부와 일반대학원 석·박사 과정에서 청소년복지론을 비롯하여 청소년 인권과 참여,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고급통계자료분석론, 질적연구방법론, 법제론, 국제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등을 강의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35년 이상 한국과 미국에서 청소년학을 연구해 왔으며, 2000년대부터 사회복지 및 영성복지 등과 관련한 이론과 실천, 양적·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연구, 강의 및 저작활동에 진력해 오고 있다. 한국전통사상에 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논문작성 연구방법 실전노하우: 입말로 전하는 문헌·양적·질적연구”를 비롯하여 “청소년 인권과 참여”,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연구방법론”, “지구환경레짐의 정치경제학” 등의 단독저서와 “다문화청소년활동론”, “적극적 관점의 청소년개발”, “차세대 청소년학총론”, 등의 공저를 비롯하여, 50여권의 국·영문 저서와 “청소년참여의 유형화연구” 등 다수의 국문논문과 “Best practices in ommunity-based prevention for youth substance reduction”,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outcomes and satisfaction, service utilization,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 path analysis” 등 단독저자로서 SCI, SSCI 등재 영문저널에 게재된 영문논문을 여러 편 갖고 있다.
2003년 미국에서 “세계청소년학 아카데미(World Academy for Youth Studies)”를 창립했으며 2006년에는 한국 청소년복지의 발전을 위한 “청소년학 월드포럼(World Forum on Youth Studies)”을 제안하여 한국과 미국 등에서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학회 편집위원장, 글로벌청소년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청소년연구 편집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청소년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국제사회복지학회 회장, 한국시민청소년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한국과 미국의 연구기관에서 청소년관련 정책연구와 청소년관련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50여종의 국·영문 보고서를 발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