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원
교양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와 말하기

저자 : 김동혁, 김종헌, 마소연, 황형식 저자: 김동혁, 김종헌, 마소연, 황형식 ISBN : 979-11-6126-258-1 ISBN: 979-11-6126-258-1 정가 : 17,000 정가: 17,000 출간일자 : 2020-03-05 출간일자: 2020-03-05

도서목차

PART 01. 글쓰기

 

Chapter 01 글쓰기의 기초와 이해 

 

1. 글쓰기의 이해 

2. 디지털 시대와 글쓰기 

3. 좋은 글쓰기의 요건 

 

Chapter 02 글쓰기의 절차 

 

1. 내용 생성 

2. 글의 구성 

3. 글의 서술방식과 수사법 

 

Chapter 03 글쓰기의 실제 

 

1. 비평적 글쓰기 

2. 대학보고서 작성 

3. 감상문 쓰기 

4. 행복한 자기 삶 쓰기와 SNS 활용 

 

Chapter 04 스토리텔링 쓰기 

 

1. 이야기의 힘 

2. 이야기와 정보 

3. 이야기의 확장 

4. 스토리텔링의 기초 

 

Chapter 05 글쓰기의 규칙 

 

1. 맞춤법이란 무엇인가? 

2. 품사만 알고 가자 

3. 띄어쓰기/띄어 쓰다 

4. 사이시옷 

 

PART 02. 말하기

 

Chapter 01 프레젠테이션의 기술 

 

1. 프레젠테이션의 이해 

2. 프레젠테이션의 준비 

3. 프레젠테이션의 실제 

 

Chapter 02 화자와 청자의 역할 

 

1. 화자의 역할 

2. 청자의 역할 

3. 상호 소통의 실제 

 

Chapter 03 토론과 토의 

 

1. 토의의 이해와 방법 

2. 토론의 이해와 방법 

3. 토의와 토론의 실제​ 

도서소개

글쓰기와 말하기는 대학에서의 교양교육이 지향하는 가장 큰 목표이다. 아무리 방대한 양의 책을 읽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또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아무런 효용도 발휘하지 못한다. 학교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학습활동은 글쓰기와 말하기에 그 평가의 지표를 삼는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글쓰기와 말하기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의사소통의 문제는 학문적 성과를 비롯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말하자면 의사소통은 복잡하게 진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고 있는 것이다. 글과 말은 곧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공통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업무 능력의 척도이다.

대학 교양교육의 범주 안에서 글쓰기와 말하기 교육은 곧 우리 사회와 학문이 요구하는 제도와 형식을 배우는 것이다. 자신의 글과 말이 한 사회나 집단으로부터 인정받으려면 제도가 정한 형식에 그것을 대입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목적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단순히 언어를 나열하고 지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시대는 지났다. 제도와 형식을 배우고 그것에 창의와 융합의 능력을 덧씌워야 한다.

이 책은 대학생들의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개발된 교재이다. 이 책이 지향하는 바는 과정 중심 및 실용성이다. 또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의 발전을 통해 대학생활 및 졸업 후 사회생활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다. 이 책은 제1, 2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제1부는 글쓰기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기술과 지식들로 채워져 있다. 한편 제2부에서는 대학생활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말하기의 기술에 관한 여러 자료들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글쓰기의 기본적인 정신을 소개하면서 내용, 구성 그리고 서술방식과 수사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고, 실요적 글쓰기라고 할 수 있는 비평적 글쓰기, 보고서 작성 및 감상문과 자신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현재 각광받고 있는 스토리텔링 쓰기와 맞춤법을 소개하여 한층 발전된 글쓰기 능력과 창의성 향상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말하기에서는 학습자의 실용적 활용을 고려하여 프레젠테이션, 경청능력, 상호소통 및 토론과 토의의 방법에 관한 실제적 예시를 소개해 졸업 후에도 유용한 학습이 되도록 준비했다.

이 책으로 공부한 모든 이들이 글쓰기와 말하기의 기초를 튼튼히 다져 각자의 전공 및 활동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인재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 

저자소개

▪김동혁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문학박사)

현) 울산과학대학교 ncs 교양 외래교수

 

▪김종헌

 

경북대학교ㆍ대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문학박사)

현) 대구교육대학교 연구교수

 

▪마소연

 


 

울산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문학박사)

현) 울산대학교 국어국문학부 객원교수

 

▪황형식

 

대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문학박사)

현) 대구대학교 교양교육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