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01 진로결정을 위한 자기이해
1. 나의 성격 파악하기
2. 나의 적성 파악하기
Chapter02 진로결정 및 목표 세우기
1. 다양한 방법으로 진로결정하기
2. 진로 설계하기
Chapter03 직무에 대한 탐구
1. 직무에 대해 알아보기
2. 희망 직무 분석하기
Chapter04 NCS 기반 채용 알아보기
1. NCS 기반 채용의 이해
2. 취업 준비 점검하기
Chapter05 입사서류 준비하기
1. 입사서류의 이해
2. 자기소개서 작성 기초다지기
Chapter06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
1.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글쓰기 전략
2. 자기소개서 항목별 전략
Chapter07 일반 자기소개서 및 NCS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1. 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 실전
2. NCS 기반 경력(경험)기술서와 자기소개서
Chapter08 면접의 시작
1. 면접 이해하기
2. 면접 준비하기
Chapter09 면접 실전
1. 자주 나오는 질문 대비하기
2. 면접 연습하기
Chapter10 창업의 이해
1. 창업이란
2. 창업 가능성 검토
3. 창업 준비의 첫 걸음
4. 창업 성향 자가진단
Chapter11 창업의 준비
1. 창업의 3요소
2. 아이템 선택 시 유의사항
3. 아이템 선택 방법
4. 성공 아이템 체크 방법
5. 창업 형태를 정하라
6. 상권분석과 입지선정
7. 준비 과정의 세무전략
Chapter12 창업의 시작
1. 창업 절차
2. 창업 기본업무
많은 사람이 자신이 바라는 일을 하며 살고 싶어 하며 이를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지 못하는 일 앞에서 좌절하기도 한다. 취업 역시 그렇다.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원하는 대로 되지 않고 힘들기만 하다.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고 구직 중인 청년들의 입장에서 취업이란 준비해야 하는 부분도 너무 많고, 가지고 있는 것 이상의 능력을 요구하는 기업도 많아 마냥 어려운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취업은 스펙 좋은 몇몇 선택 받은 자의 몫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도 많이 보았다. 학생들과 취업 준비생들의 이런 생각을 전면 부정할 수 없다. 취업은 어렵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하지만 어렵다고 해서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다년간 많은 학생의 취업 포트폴리오를 보고, 구직활동에 도움을 주면서 깨달은 한 가지가 있다. 자신을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성공적인 취업 혹은 만족할 만한 직업을 가진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들에게 취업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 성공적인 취업이란 무엇일까? 흔히 많은 학생이 대기업이나 공기업과 같이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업에 취업하는 사람들을 보고 취업에 성공했다라고 이야기한다. 과연 이것은 성공한 취업이라 할 수 있을까? 분명히 말할 수 있는 사실은 취업에는 성공한 취업이 있고 실패한 취업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실패한 취업은 취업을 하지 못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실패한 취업이란 자신이 선택한 일이나 기업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른 퇴사를 하거나 힘겹게 근무를 이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조사한 신입사원 채용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대졸 신입사원의 1년 내 퇴사율은 25.2%로 신입사원 4명 중 1명은 입사한 지 1년 안에 퇴사한다고 한다. 또한 대기업 신입사원의 1년 내 퇴사율은 27%로 상당히 높다. 퇴사한 신입사원들이 말하는 퇴사 사유 중가장 큰 이유는 조직 및 직무 적응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업과 직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자신과 맞지 않은 선택으로 첫 사회생활부터 실패를 겪어야만 했던 것이다. 바로 이것이 실패한 취업이다. 취업을 하고 이내 퇴사하며 다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을 많이 봐 왔다. 실패를 했다는 사실에 자존감은 떨어지고 타인과 비교해 뒤쳐진다는 생각해 조급해 하는 것을 보며 안타까웠다. 이들도 분명 주변 친구들의 부러움을 받으며 취업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하거나 들으며 우쭐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내 우울한 취업준비생으로 돌아오며 심지어 자존감은 더 떨어졌다. 여기서 우리는 성공적인 취업의 정의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주변 사람들과 비교해 얼마나 높은 연봉을 받으며 인지도 높은 기업에 취업하느냐를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얼마나 오래 만족하며 일을 할 것이냐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성공적인 취업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창업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자신을 파악하고 나와 맞는 직무를 찾고 해당 직무를 잘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과정으로 인해 취업이나 창업이 더디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자신을 파악하고 잘 맞는 직업 및 직무를 찾는 과정이 결국은 성공한 취업과 창업의 지름길이라는 데 확신한다. 평생직장과 직업을 가지길 바라는 것은 아니다. 그저 취업하거나 창업하려는 많은 학생들이 만족하며 일을 할 수 있는 환경 혹은 만족할 만한 직무를 찾아 후회 없이 일을 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길 바라는 것이다.
이 책이 누군가의 진로 설정과 취업 그리고 창업에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책으로 인해 자신을 돌아보고 현재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에 대해 잠시라도 고민한다면 그 자체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또한 누군가가 취업이라는 여러분의 인생의 중대한 결정에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으며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힘을 얻길 바란다.
■오은미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현) 렉스아카데미부산 대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창업과취업 과목 외래교수
포스코그룹 사외교수
저서) 취업과 창업전략
■금진호
한남대학교 교육학석사
현) 목원대학교 교양학부 겸임교수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세무회계과 겸임교수
큐프라임경영컨설팅 창업 ․ 경영 전문위원
저서) 창업과 경영실무, 4차 산업 그리고 창업 외
■김선애
위덕대학교 외식산업학 박사수료
현) 선린대학교 NCS ․ 교양 외래교수
대구보건대학교 NCS ․ 교양 외래교수
저서) 취업과 창업전략
■육현정
부산대학교 경영학 석사
현) 동부산대학교 NCS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