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원
교양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다

저자 : 김종하 저자: 김종하 ISBN :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다 ISBN: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다 정가 : 17,000 정가: 17,000 출간일자 : 2018-08-30 출간일자: 2018-08-30

도서목차

PART Ⅰ 창업 기본 

 

PART Ⅱ 경영 기본 

 

1. 인사관리 전략 

2. 재무관리 전략 

3. 시장 매력도의 개념 및 구성 요소 

4. 생산 전략 

5. 마케팅 전략 

 

PART Ⅲ 궁리 기본 

 

1.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사전 조건 

2. 창업아이템 발굴 

3. 기업 환경 분석과 기법​ 

도서소개

21세기에 맞는 다양한 ‘직업’과 ‘창업’, 그리고 ‘창직’의 열풍, 이 프레임에서 벗어 나고자 하는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가이드는 없을까? 학교와 산업 현장에서 창업지도와 강의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창업과 경영에 관련한 많은 책들을 가지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 어쩌면 먼 이론서에 불과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나의 경험 또한 멋지고 거창한 실전서를 쓰기에는 여전히 부족함을 알기에 다양한 창업과 경영 이론서를 참고하고 기본적인 골격을 만들었다. 이 책이 창업을 준비하는 초기 창업경영자들에게 실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서적이기를 바란다.

이제 막 시작하는 창업자들은 대부분 기업 운영이 생소할 수밖에 없다. 특히, 기업을 설립하고 제품을 생산해서 고객에게 가치를 주어 재화를 창출해야 하는 창업과 설립된 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경영은 그 위험성과 디테일에서 엄격히 구분되는 영역이기도 하다. 창업과 경영에서는 한 번의 실수가 곧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두려운 것일 수 있다. 창업과 경영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실패와 성공의 패러다임으로 책 한 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는 없다. 따라서 완벽한 창업바이블보다는 가능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이론의 토대와 실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조금이나마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도록 도움을 주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에 나오는 소피아와 필립 대표는 실존 창업가로서 그들이 창업과정에서 겪었던 상황들을 책의 구성에 맞게 각색 기록하였다. 창업 편과 경영 편에서 두 창업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이 고민하던 부분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는 방식이며, 마지막 궁리 편에서는 창업 편과 경영 편에서 언급되었거나 실제 창업과 경영에서 필요한 실무적 방법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여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석과 응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창업과 경영을 분리해서 접근하는 것보다는 창업이 곧 경영이며, 경영은 창업의 지속 성장을 궁리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 는 것이다. 또 이론보다는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통해 창업 준비자나 초보 경영자에게 실전 감각을 키워주는 데 기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창업의 현장에서 중요한 것은 책이 주는 이론이나 방법론이 아니며 충분한 ‘경험과 성찰을 통한 새로움을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끊임없이 ‘혁명적인 도전과 싸움’에서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을 만들고 배워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 과정을 저자는 창업과 경영을 궁리한다고 표현했다.

새로움에 도전하는 창업혁명가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저자소개

▪김종하

 

광운대학교 교수

광운대학교 SNK비타민센터 센터장

광운대학교 TIB창업보육센터 센터장

경영지도사

ISO국제심사원 ​

 

빅데이터기술분석사

전) 경복대학교 임상병리과 부교수

전) 경복대학교 기업가정신센터 센터장

전)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부단장

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PD

전) 창조경제혁신 PD협의회 초대회장

전) 인덕대학교 창업사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