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종하 저자: 김종하 ISBN :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다 ISBN: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다 정가 : 17,000 정가: 17,000 출간일자 : 2018-08-30 출간일자: 2018-08-30
PART Ⅰ 창업 기본
PART Ⅱ 경영 기본
1. 인사관리 전략
2. 재무관리 전략
3. 시장 매력도의 개념 및 구성 요소
4. 생산 전략
5. 마케팅 전략
PART Ⅲ 궁리 기본
1.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사전 조건
2. 창업아이템 발굴
3. 기업 환경 분석과 기법
21세기에 맞는 다양한 ‘직업’과 ‘창업’, 그리고 ‘창직’의 열풍, 이 프레임에서 벗어 나고자 하는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가이드는 없을까? 학교와 산업 현장에서 창업지도와 강의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창업과 경영에 관련한 많은 책들을 가지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 어쩌면 먼 이론서에 불과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나의 경험 또한 멋지고 거창한 실전서를 쓰기에는 여전히 부족함을 알기에 다양한 창업과 경영 이론서를 참고하고 기본적인 골격을 만들었다. 이 책이 창업을 준비하는 초기 창업경영자들에게 실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서적이기를 바란다.
이제 막 시작하는 창업자들은 대부분 기업 운영이 생소할 수밖에 없다. 특히, 기업을 설립하고 제품을 생산해서 고객에게 가치를 주어 재화를 창출해야 하는 창업과 설립된 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경영은 그 위험성과 디테일에서 엄격히 구분되는 영역이기도 하다. 창업과 경영에서는 한 번의 실수가 곧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두려운 것일 수 있다. 창업과 경영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실패와 성공의 패러다임으로 책 한 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는 없다. 따라서 완벽한 창업바이블보다는 가능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이론의 토대와 실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조금이나마 창업과 경영을 궁리하도록 도움을 주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에 나오는 소피아와 필립 대표는 실존 창업가로서 그들이 창업과정에서 겪었던 상황들을 책의 구성에 맞게 각색 기록하였다. 창업 편과 경영 편에서 두 창업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이 고민하던 부분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는 방식이며, 마지막 궁리 편에서는 창업 편과 경영 편에서 언급되었거나 실제 창업과 경영에서 필요한 실무적 방법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여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석과 응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창업과 경영을 분리해서 접근하는 것보다는 창업이 곧 경영이며, 경영은 창업의 지속 성장을 궁리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 는 것이다. 또 이론보다는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통해 창업 준비자나 초보 경영자에게 실전 감각을 키워주는 데 기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창업의 현장에서 중요한 것은 책이 주는 이론이나 방법론이 아니며 충분한 ‘경험과 성찰을 통한 새로움을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끊임없이 ‘혁명적인 도전과 싸움’에서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을 만들고 배워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 과정을 저자는 창업과 경영을 궁리한다고 표현했다.
새로움에 도전하는 창업혁명가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김종하
광운대학교 교수
광운대학교 SNK비타민센터 센터장
광운대학교 TIB창업보육센터 센터장
경영지도사
ISO국제심사원
빅데이터기술분석사
전) 경복대학교 임상병리과 부교수
전) 경복대학교 기업가정신센터 센터장
전)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부단장
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PD
전) 창조경제혁신 PD협의회 초대회장
전) 인덕대학교 창업사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