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정신건강의 개념 및 동향
02 정신건강의 요인
03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04 영유아교육과정과 정신건강
05 정신건강의 이론적 기초 Ⅰ
06 정신건강의 이론적 기초 Ⅱ
07 영유아의 발달과 정신건강
08 DSM-5에서 본 영유아 인지장애
09 DSM-5에서 본 영유아 행동장애
10 DSM-5에서 본 영유아 정서장애
11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
12 교사의 정신건강과 인성을 위한 ‘자아성장 프로그램
이 책에서는 앞으로 영유아교육을 책임져야 할 예비교사들에게 어떻게 하면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더 나아가서는 그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하여 나중에 교육현장에서 적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제1장에서부터 3장까지는 일반적인 정신건강의 개념과 동향, 요인 등을 알아보고, 제4장에서는 영유아 교육과정 내용과 정신건강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제5장과 6장에서는 정신건강의 이론적 기초를 알아보았으며, 제7장에서는 영유아발달과 관련하여 각 시기별 발달과업에 맞는 정신건강을 생각해 보았다. 제8장부터 10장까지는 정신건강을 질병 모델 측면으로 이해하는 관점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장애 준거인 DSM-5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부적응 유아에 대한 판단기준을 알아보았다. 제11장에서는 영유아기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시도로서 표현을 통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적 접근을 중심으로 살펴았으며, 제12장에서는 영유아들을 실제로 교육하게 될 교사의 정신건강 증진과 인성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교사의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필자는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했던 지난 시간 동안 한 해도 빠지지 않고 정신건강을 강의하였다. 이 책은 그 동안의 생각을 정리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원장 재임 시절에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한 사람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지대하다는 것을 너무 절실히 느꼈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 교수를 하면서부터는 학생들에게 매년 1학년 때에 반드시 ‘정신건강’ 과목을 강의하였다. 필자는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꼭 얻고자 했던 목표가 있었다. 예비교사인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고등학교 시기까지 정신없이 입시에 쫓기느라 청소년기에 이루었어야 하는 발달과업인 자아정체성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했을 것이라 보고 이들에게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자아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싶었다. 이것은 나중에 유아교사가 되었을 때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기 자신을 성찰해보고 고민해 본 사람이어야만 타인의 인생을 깊이 있게 관찰하고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이렇게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고민해보고 인간을 교육하는 일, 특히 유아를 교육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달은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해 보고 대학 생활 전 과정에 충실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그리고 실제로 첫 학기 동안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실제적인 워크숍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과 직면해 본 학생들은 보다 성숙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이것은 자존감이라는 아주 중요한 것과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는 유아교육에서의 정신건강이란 이미 정신적 장애를 가진 유아에게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이제 세상을 시작하는 모든 유아들이 정신적으로 상처받지 않고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올바른 일이라고 본다. 즉, 예방상담이라는 차원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교사가 먼저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을 획득하여 자기실현을 하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믿는다. 이 신념을 검증하기 위하여 필자는 박사학위 논문도 유아교사의 개성화-자기실현 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하였다.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실현을 경험한 학생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할 뿐 아니라 타인의 삶에도 관심을 가지는 수용적인 성품이 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지극히 방어적이고 이기적이었던 학생들도 유아교육과를 다니는 동안 점차 자신을 개방하고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조금씩 인격적으로 성장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 정년을 앞두고 있는 노교수로서, 유아교육의 대선배로서 지금까지 실시했던 것들을 정리하여 후배들에게 전달해야 할 의무를 느껴 이 책을 집필한다.
“유아교사는 부모보다도 더 유아의 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라고 하는 융의 말처럼 유아교사의 정신적 성장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함을 잊지 말기 바란다. 현대는 유아와 유아교사의 정신건강을 모든 교육에 기본으로 생각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본다.
조희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유아교육학
석사학위 취득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 특별생
과정 수료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 취득
<전>
그림 유치원 원장
구립 성아 어린이집 원장
신구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서울시교육청 교원연수원 강사(자격연수)
교육부 교원연수원 강사
경기도 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강사
서울시교육청 교육과정 심의위원
전국전문대학협의회 유아교육과 대학평가
위원
국립평가원 유치원 평가위원
서울시교육청 유치원 평가위원
서울시교육청 유치원 교원임용고시 출제
위원
<현>
용인송담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 영유아 교원교육학회 이사 및 임원
한국 유아교육협회 이사
사단법인 한국상담전문가연합회 이사
경기도 교육청 유치원 교원 평가관리 위원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장
일본 모래놀이치료학회 정회원
유초표현심리상담연구소장
<저서>
모래놀이상담 유아교사의 기억과 치유의
이야기(아카데미프레스, 201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공저, 정민사, 2016)
<논문>
유아의 모래놀이에 관한 일연구(한국교
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모래놀이를 통한 아스퍼거 장애 유아의
통합보육 사례 연구(유아교육학논집, 2009)
자아성장 프로그램이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 존중감 발달에 미치는 효과(유아교
육학논집, 2011)
글쓰기를 활용한 집단 모래놀이 상담이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 정체성과 자아 존중
감에 미치는 효과(유아교육학논집, 2013)
자성적 글쓰기가 활용된 모래놀이 상담
에서의 유아교사 개성화 과정에 관한 질
적 연구(한국상담학대학원대학교 박사학
위 논문, 2013)
<자격>
유치원 교사 및 원장 자격
어린이집 원장 자격
모래놀이 상담 전문가 1급
놀이치료 전문가 1급
상담 전문가 1급
경찰상담 전문가 1급
상담 수련 감독
<포상>
교육부 장관상 표창 (2012)
‘이슈메이커’ 올해의 인물 대상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