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원
행정학ㆍ심리학

정신재활

저자 : 신성만, 권정혜, 김성수, 김용규, 양 수, 유제춘, 이종국, 정숙희, 최기홍, 현미열, 김재영, 저자: 신성만, 권정혜, 김성수, 김용규, 양 수, 유제춘, 이종국, 정숙희, 최기홍, 현미열, 김재영, ISBN : 979-11-6126-112-6 ISBN: 979-11-6126-112-6 정가 : 35,000 정가: 35,000 출간일자 : 2018-03-10 출간일자: 2018-03-10

도서목차

Part 1 정신질환의 특징에 대한 이해

 

Chapter 1 정신질환의 경험: 정신재활 서론

Chapter 2 정신질환의 증상과 원인

Chapter 3 정신질환의 질병 경과, 치료 및 결과

 

Part 2 정신재활의 원리와 방법론

 

Chapter 4 정신재활의 목표, 가치, 핵심 원리

Chapter 5 정신재활 전략

 

Part 3 정신재활 원리의 적용

 

Chapter 6 건강과 웰니스

Chapter 7 정신재활 낮 프로그램

Chapter 8 적극적 지역사회치료와 사례관리

Chapter 9 중복장애와 통합치료

Chapter 10 직업재활

Chapter 11 지원교육

Chapter 12 주거 서비스와 독립 주거

Chapter 13 자조와 동료제공 서비스

Chapter 14 정신재활에서 가족의 역할

Chapter 15 급성기 보호와 병원 환경에서의 정신재활​ 

도서소개

이 책 3판의 번역이 마무리되어가고 역자서문을 쓸 때 즈음 역자가 살고 있는 포항에 진도 4.6의 지진이 발생했다. 석 달 전에 왔던 진도 5.4 지진의 여진이었다. 지진을 염려하며살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지진으로 인한 트라우마, 안정감의 상실, 가족의 고통 그리고 여진에 의한 재트라우마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경험이자 제대로 대비조차 할 수 없는 고통이었다. 재활분야 그리고 정신재활영역에서 20여 년을 종사해 왔지만 정작 나 자신이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잘 헤어나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이 기간 동안 주어진 쉽지 않은 과제였다.

한편 이러한 경험은 정신장애와 정신재활을 이전과는 다른 측면에서 바라보게 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 온 정신장애의 경험은 당사자는 물론 소중한 이들의 삶 가운데로 갑자기 덮쳐온 지진과 같은 경험이었을 것이다. 여진으로 인한 반복되는 트라우마 경험은 마치 증상의 재발 때문에 입원과 재입원을 반복하는 정신장애인과 가족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겪어볼 수 있게 했으며 당사자의 목소리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진의 트라우마를 겪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지진 사건이 피상적일 수 있듯이 정신장애인 당사자들의 경험과 관점이 담기지 않은, 전문가들에 의해서만 주도되는 모든 서비스들이 얼마나 과녁을 벗어나는 것일지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휴먼서비스가 이용자 친화적이며 이용자들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나가고 있음에도불구하고 정신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많은 서비스와 관련 법적 제도적 체계는 여전히 당사자들의 경험과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아 정신재활이 가야 할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절감하게 한다.

2004년 보스턴 대학에서 정신재활을 공부하고 한국에 돌아왔다. 그 후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에도 우리나라의 정신재활영역이 그때와 본질적으로 얼마나 나아졌는지 누군가가 묻는다면 딱히 할 말이 없다. 정신사회 재활서비스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정신장애인들 다수는 오랫동안 입원과 재입원을 반복한 채 병원에 머무르고 있다. 사회적 편견과 차별은 여전하며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재활적 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교육과 훈련 또한 그 동안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정신재활적 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은 요원하며 정신건강서비스와 관련 법 체계는 아직도 대부분 의료모델 중심적이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정신사회재활 서비스에 대한 지원은 OECD 국가들과 비교할 때 부끄러운 수준이며 다학제적인 서비스 또한 충분하게,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생들과 함께 이 책 정신재활을 공부하면서 우리의 가야 할 방향과 우리가 지금 처해 있는 현주소를 비교하게 될 때마다 선배 학자로서 부끄러움을 느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내놓는 이 책 정신재활 3판은 이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고 연구하며 가르치고 있는 다학제적 배경의 선생님들이 정신재활 서비스의 실질적 자리매김을 향한 간절한 소망을 담아 내놓는 책이다. 하루 하루 너무나도 바쁜 가운데 소중한 시간을 쪼개어 애정을 담아 번역에 참여해 주셨다. 2판의 내용이 3판에서 전면적으로 개정되고 보충되어 거의 새롭게 번역하다시피 해야 했다.

이 책 정신재활은 이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교과서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널리 사용되고 있다. 3판으로 새롭게 수정 보완하면서 상당히 깊이 있고 밀도 있는 내용을 책 전반에 걸쳐 담아내고 있다. 특히 새로운 장인 6장 건강과 웰니스(Health and Wellness)가 더해지면서 최신 정신재활의 방향성도 심도 있게 소개한다. 정신재활에 대해 다룬 교과서들 중 가장 우수한 서적 중 하나라고 평가해 볼 수 있겠다.​ 

저자소개

▪신성만

보스턴 대학교 재활상담학 박사 정신재활전공

현,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교수

전, 하버드 의대 정신과 연구원 케임브리지병원

 

▪권정혜

미국 임상심리학 박사

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전, 한국임상심리학회 회장

 

▪김성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영국 대학 석사 전공

현, 용인정신병원 협력센터장

 

▪김용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현, 심연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전, 용인정신병원 협력기관 부센터장

 

▪양 수

가톨릭대학교 간호학 박사 정신간호학 전공

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현,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원장

 

▪유제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현, 을지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현, 대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

 

▪이종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현, 국립공주병원 의료부장

현,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 이사장

 

▪정숙희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현,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교수

현, 정신장애인 정신재활시설 클럽하우스 브솔시냇가 시설장

 

▪최기홍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미국 네브래스카 주립대학교 임상심리학 박사

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

전, 예일 대학병원 연구과학자 뉴욕 컬럼비아대학병원 정신과 펠로우

 ​

▪현미열

가톨릭대학교 간호학 박사

현,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김재영

한동대학교대학원 심리학 석사

현, 클럽하우스 브솔시냇가 정신재활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