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개념적 기초
Chapter 01_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보호의 이해
1. 청소년문제의 대두
2.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범주
3. 청소년보호에 대한 이해
4. 청소년문제와 보호에서의 관점의 전환
Chapter 02_ 청소년의 심리행동문제 개관
1.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
2. 청소년의 행동문제
Part 02 유형별 문제와 보호
Chapter 03_ 청소년 학교부적응
1. 청소년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유형
3. 학교부적응의 원인
4. 학교부적응 관련 정책
5. 학교부적응 청소년 대책
Chapter 04_ 청소년 성문제
1. 청소년의 성과 성의식
2. 청소년 성문제 유형
3. 청소년 성문제의 원인
4. 청소년 성문제의 개입방안
Chapter 05_ 청소년 가출과 중독
1. 청소년 가출과 보호
2. 청소년 중독과 보호
Chapter 06_ 청소년 자살과 트라우마
1. 청소년 자살
2. 청소년 트라우마
Chapter 07_ 사이버 일탈과 사이버 불링
1. 사이버 일탈의 개념
2. 사이버 일탈의 유형과 특성
3. 사이버 일탈로서의 사이버 불링
4. 청소년 사이버 불링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
5. 청소년 사이버 일탈과 사이버 불링의 대응과제
Chapter 08_ 학교폭력과 회복적 정의
1. 학교폭력의 현황에 대한 고찰
2. 학교폭력의 개념과 학교 상황
3. 학교폭력의 실태
4. 학교폭력 대처 현황
5.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정의
6.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회복적 패러다임의 적용
Chapter 09_ 청소년문제의 이론적 관점
1. 생물적 심리적 변인 및 환경적 설명이론
2. 사회구조, 사회통제, 문화적 일탈이론
3. 청소년 사이버 일탈의 이론적 설명
4. 결론
Part 03 대상별 문제와 보호
Chapter 10_ 학교 밖 청소년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학교 밖 청소년 현황 및 지원정책
3. 심리 사회적 특성과 현안문제
4. 향후 보호 지원의 과제
Chapter 11_ 다문화청소년
1.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이해
2. 현황 및 정책동향
3. 현안문제와 향후과제
Chapter 12_ 위기청소년
1. 위기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위기청소년에 대한 지원
3. 위기청소년에 대한 논의
Chapter 13_ 위기청소년정책의 비판적 관점
1. 불확실성의 시대와 청소년 위기실태
2. 청소년복지와 위기청소년정책
3. 위기청소년 논의와 위험 보호요인
4. 청소년위기 실태의 주요 결과분석
5. 위기청소년정책의 비판적 검토와 발전의 방향
이 책은 세계청소년학아카데미(World Academy for Youth Studies: WAYS)가 기획하는 “발전청소년학 시리즈”의 첫번째 책이다. WAYS는 2006년 이후 2~3년마다 “청소년학월드포럼(World Forum on Youth Studies)”을 한국과 외국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그동안 비판청소년학 총서와 세계청소년학아카데미 총서를 발간하면서, 국제적 청소년연구의 지적공동체로서 활동하고 있다.
청소년문제에 대해서 그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노력이 지속되어왔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의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강조되어 왔다. 무엇보다 이 책은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위한 제도적‧실천적 접근이 성과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시각과 보호의 관점전환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청소년이 가진 내면의 힘, 스스로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인식하고 청소년이 가진 강점, 자원, 기술, 지식을 당면한 청소년문제 해결과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실제, 청소년보호를 위한 그간의 변화들은 비행 청소년의 선도와 교정 중심에서 청소년활동을 통한 잠재력 개발로 전환하는 흐름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청소년문제에 대한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제로서의 청소년(youth as problems)’의 이미지가 아직도 정책과 전문적 실천분야, 학문연구에 남아 있다는 점이다. 지나친 문제 중심의 접근은 청소년의 사회적 활력을 방치하고 긍정적인 궤도에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회를 상실하게 한다는 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적극적 관점(positive perspective)은 발전적이고 긍정적이며 비판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써 구체적으로는 강점관점(strengths perspective)과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원리를 접목하여 다양한 청소년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새로운 접근을 의미한다. 강점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은 본래 그들 자체의 기본적인 자원과 접촉에 의해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청소년개발은 모든 청소년들을 잠재력을 가진 개인적, 생태적 자산성을 소유하고 있다고 전제한다. 청소년개발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위기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긍정적 발달과 청소년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하는 조건들을 적극적으로 주장한다. 특히, 이 책에서는 보호관점의 전환(1장), 회복적 정의(8장), 위기청소년정책의 비판적 관점(13장) 등을 통해 보다 직접적으로 적극적 관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함께 저술한 저자들은 한국은 물론 미국과 독일에서 사회복지학, 교육사회학, 아동복지학, 청소년학 등을 공부하였으며 청소년문제연구와 정책개발 그리고 실천현장에서 일한 다양한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책의 구성은 크게 개념적 기초, 유형별 청소년문제와 보호, 대상별 청소년문제와 보호 등 세부분으로 구분하고 총 13개 챕터로 구성하였다.
첫째, [Part 1]은 개념적 기초부문으로,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보호의 이해(천정웅·박선희)와 청소년의 심리행동문제 개관(오정아)을 포함하였다. 둘째, [Part 2]는 학교부적응(오정아), 성문제(오정아), 가출과 중독문제(박선희), 자살과 트라우마(김세광), 사이버일탈문제(천정웅), 학교폭력과 회복적 정의(김세광), 청소년문제의 이론적 관점(천정웅) 등 주요 문제유형별로 개념과 현황 그리고 대책을 고찰하였다. 셋째, [Part3]은 학교 밖 청소년(전경숙), 다문화청소년(전경숙), 위기청소년(박선희) 그리고 위기 청소년정책의 비판적 관점(천정웅) 등 주요 대상별 문제와 보호에 대해 알아보았다.
공동 저술을 위해 각 장별 체제의 일관성과 분량을 지키도록 유념하였지만, 장별 주제의 특성이 각기 달라서 뜻대로 되지 않은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기존의 교재에서 소홀히해 온 사이버문제, 트라우마, 회복적 정의 등을 새롭게 포함하였으며, 무엇보다도 청소년 이슈를 보는 적극적 관점을 전체 내용에 반영하려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많은 최신의 내용을 담지 못한 점이나 출 처를 확인하지 못한 문헌들이 있다면 신속하게 보완할 것을 약속드린다.
천정웅(대구가톨릭대학교)
미국 캔사스대학교(The University of Kansas)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한국 중앙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기획조정실장, 한국청소년학회 사무총장,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University of Iowa) 방문학자, 미국 캔사스대학교(University of Kansas), 사회정책분석연구원 Research Manager 등으로 일한 바 있다. 현재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대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협회장, 대구동구사회보장대표협의체 위원 등을 맡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의 주요 보직은 국제다문화대학원장, 다문화연구원장, 다문화교육원장, 청소년복지연구소장, 사회복지학과장,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장 등이 있다. 국제다문화대학원에서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이민정책론,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등을 가르치고 있으며, 학부와 일반대학원 석 박사 과정에서 주로 국제사회복지론을 비롯하여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인권과 참여,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고급통계자료분석론, 질적연구방법론, 사회복지법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등을 담당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30여 년간 청소년학, 사회복지 및 영성복지 등과 관련한 이론과 실천, 양적/질적 연구방법론 등에 관한 연구, 강의 및 저작활동에 진력해오고 있다. 한국전통사상에 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적극적 관점의 청소년개발”, “차세대 청소년학총론”, “청소년인권과 참여”, “청소년멘토링”, “청소년복지론”, “다문화청소년활동론”, “지구환경레짐의 정치경제학” 등의 저서와 “청소년참여의 유형화 연구”, “청소년정책의 발전적 특성연구” 등 다수의 국문 저서와 논문이 있다. 또한, “Best practices in community-based prevention for youth substance reduction”,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outcomes and satisfaction, service utilization,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 path analysis” 등 단독저자로서 SCI, SSCI 등재 영문저널에 게재된 영문논문을 여러 편 갖고 있다. 2003년 미국에서 “세계청소년학 아카데미(World Academy for Youth Studies)”를 창립했으며 2006년에는 한국 청소년복지의 발전을 위한 “청소년학 월드포럼(World Forum on Youth Studies)”을 제안하여 격년마다 세계 주요 국가를 순회하면서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2015년 6월에는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Homo Nomad & Young People”을 대주제로 제4회 월드포럼 국제학술대회를 11개국의 참가자들과 함께 개최한 바 있다.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학회 편집위원장, 글로벌청소년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청소년연구 편집위원 등을 엮임했으며, 최근에는 국제사회복지학회 회장, 글로벌청소년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시민청소년학회 회장을 엮임하고 영성과 사회복지학회에서 차기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전경숙(평택대학교)
전경숙은 독일 베를린공과대학교(TUB, Technische Universitaet Berlin) 교육학부(Fachbereich der Erziehungswissenschaften)에서 교육사회학 전공으로 석·박사학위(Ph.D)를 취득하였다. 귀국 후 1996년부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구소 연구위원 그리고 미국워싱턴대학교(UW) Visiting Scholar,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연구사업본부장을 거쳐 2016년 3월 이후 평택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상명대, 동덕여대, 한국체육대, 삼육대, 경기대, 수원대, 호서대, 장신대 등에서 강사를 역임하고, 선문대 사회복지학과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청소년복지론 과 청소년문화론 등을 강의하였다. 한국다문화교육연구학회와 한국다문화아동청소년학회 이사, 한국청소년학회 및 한국가정관리학회 등에서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에 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관심을 두는 연구 분야는 한국출생 다문화청소년과 외국성장배경을 지닌 중도입국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 요보호아동 등 사회적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문제와 대책이며, 관련 논문 및 저서로 “다문화가정 중도입국청소년의 진로준비와 정착계획에 관한 탐색적 연구”(2017), “아동학대 특례법 시행 후 현장변화와 대응체계의 개선과제”(2016), “경기도형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모델개발”(2015), “다문화가정 자녀의 출신국적 배경에 따른 한국생활 적응의 차이”(2011), “청소년복지론”(2012), “한국 다문화사회의 쟁점과 진단”(2011) 등을 발표하였다. 이 외에 청소년 봉사활동, 학교폭력, 가출청소년, 청소년공부방, 지역아동센터, 아동급식사업 등 위기청소년과 취약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복지와 보호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및 정책개발을 수행하였으며, 2017년에는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제3차 다문화가족 기본계획 수립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오정아(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에서 아동복지학 전공으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충북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교, 충청대학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결혼과 가족,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등을 강의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및 가족에 관심을 두고 청소년의 학교적응, 학교폭력, 학업중단, 학교 밖 청소년, 다문화가족 여성 및 아동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고 최근에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업중단, 학교 밖 청소년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다문화 청소년과 관련된 메타분석 연구, 보건사회연구원에서 다양한 가족의 출산 및 양육실태와 정책과제 (2016), 충북사회복지협의회에서 마을복지 네트워크(2015), 노인 정신건강 연구: 노인의 자살시도 경험을 중심으로 (2016), 청주복지재단에서 청주시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 시범사업 성과분석 및 발전방안 (2014), 청주시 통합가족센터 홈-트리 건립 타당성 조사 연구 (2017) 등 연구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The 5th Regional Symposium of CIF Ain 2016 국제학술대회에서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readiness for independent living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school dropout adolescents 포스터 논문을 발표하였다. 주요저서 및 논문으로는 가족복지론(2015), 사회복지개론(2016), 사회복지실천론(2016),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관한 영향요인(2016),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이 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도 농간 차이를 중심으로(2015), 청소년의 학업중도 포기 과정(2014) 등이 있다.
김세광(고신대학교)
명지대학교에서 청소년지도학 전공으로 교육학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신대학교에 재직 중이다. 청소년교육론, 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활동, 청소년문화, 청소년프로그램개발론 등 청소년관련 과목과 학교폭력예방과 학생의 이해 등 교직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연구에 참여하여 ‘청소년 멘토링을 위한 멘토교육 프로그램개발(2012-2013)’, ‘청소년 시민성 역량 함양 프로그램개발(2013)’, ‘청소년 기업가 정신 함양 프로그램개발(2014)’,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구성방안(2015~ 현재)’ 등을 연구해 오고 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지역사회의 비행청소년과 다문화청소년 등 소외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균형 있는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들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평화교육훈련원에서 회복적 정의 워크샵 전문가/강사, 서클프로세서 진행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의 다양한 적용과 학교폭력예방, 청소년 역량 프로그램개발,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지원과 청소년을 둘러싼 생태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조정과 청소년을 위한 창의적 지도방법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회복적 정의와 실제적 대처 방안을 중심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2014)”,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의 이해와 실제(2014)”, “숨겨진 나 발견하기(201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2015)”, “청소년기업가정신에 기반한 벤처스타(2017)” 등을 공저하였다.
박선희(성덕대학교)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다문화 역량에 관한 영성지능과 인권태도의 구조관계 분석”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조사방법론, 논문연구방법론, 사회복지법제론, 다문화 글로컬 생활세계 등을 강의하였다. 현재 성덕대학교 노인재활복지상담과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회복지에서 영성을 활용한 실천과 접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탐색해 왔으며 청소년 정신건강, 중독문제와 영성 등에 관한 강의와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와 관련하여 사회통합,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역량 및 국제사회복지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문화청소년과 외국의 청소년이슈 등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와 세미나 등에서 발표하였다. 대표논문으로 “범분야 이슈와 Post-2015(2016)”와 “프랑스 청소년의 삶과 정책”(2013),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발달에 관한 종단연구”(2014), “청소년의 영적안녕감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2014) 등이 있으며, 저서로 다문화글로컬 생활세계(2015), 지역사회복지론(2016), 사회복지개론(2016)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