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원
유아교육학ㆍ보육학

아동건강교육

저자 : 신애선, 임경례 저자: 신애선, 임경례 ISBN : 979-11-6126-429-5 ISBN: 979-11-6126-429-5 정가 : 22,000 정가: 22,000 출간일자 : 2022-02-25 출간일자: 2022-02-25

도서목차

1부 ✾ 아동건강의 이해

 

1장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의 결정요소 

 

1. 건강의 개념과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 

2.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3. 영유아 건강의 결정요소 

 

2부 ✾ 아동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2장 영유아의 건강증진 

 

1. 0~만 1세 영아 

2. 만 2세 영아 

3. 만 3~5세 유아 

 

3장 영유아의 영양 및 섭생 

 

1. 영아의 영양 및 섭생 

2. 유아의 영양 및 섭생 

 

4장 영유아의 위생관리 

 

1. 시설물 위생 

2. 급식 위생 

3. 영유아 위생 

 

3부 ✾ 아동 건강문제 및 대응

 

5장 신체·정신 건강문제 및 대응 

 

1. 신체 건강문제 및 대응 

2. 정신 건강문제 및 대응 

3. 감염성(전염성) 질환 

 

6장 영양 건강문제 및 대응 

 

1. 영아기의 영양 건강문제 및 대응 

2. 유아기의 영양 건강 문제 및 대응 

3. 아동기의 영양 건강 문제 및 대응 

 

4부 ✾ 영유아 교육기관 건강교육

 

7장 0~만 1세, 만 2세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건강 

 

1. 0~만 1세, 만 2세 보육과정에서의 건강 

2. 만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 

 

8장 평가제 지표의 건강 관련 영역 

 

1. 평가제 지표에서의 건강과 영양 

2. 유치원 평가지표의 건강 

 

5부 ✾ 건강점검 및 질병관리

 

9장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점검 

 

1. 등원 

2. 놀이 

3. 정리정돈 

4. 활동 

5. 간식 및 점심 

6. 낮잠 및 휴식 

7. 배변 

8. 귀가(하원) 

 

10장 질병관리 

 

1. 영유아의 질병관리 

2. 교직원의 질병관리 

 

11장 응급처치 

 

1. 응급처치의 개념 

2. 응급처치의 실제 

 

12장 영아 건강교육의 활용 

 

1. 0~만 1세 영아 

2. 만 2세 영아 

 

13장 유아 건강교육의 활용 

 

1. 만 3세 유아 

2. 만 4세 유아 

3. 만 5세 유아​ 

도서소개

영유아 시기는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여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영유아가 아프면 먹는 것도 제대로 먹지 못하게 되고, 잠도 제대로 못 자며, 놀이나 활동을 하기도 어려워진다. 또한 영유아의 성장·발달에도 지장을 주게 된다.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중에 영유아가 아프게 되면 교사는 아픈 영유아를 돌보는 것과 함께 상황에 맞게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건강교육은 영유아의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건강관리와 교육방법에 관련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구체적으로 교사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질병 및 감염병을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영유아에게 건강교육을 운영하고 응급상황에서 올바르게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다룬다.

따라서 아동건강교육은 학습자가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건강점검을 통해 영유아에게 발생하기 쉬운 건강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질병과 감염병으부터 영유아를 보호하는 건강관리의 측면과 건강교육을 통해 영유아가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책에서는 아동건강의 이해,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영유아 건강문제 및 대응, 영유아 교육기관 건강교육, 영유아 교육기관 건강점검 및 질병관리 등의 건강 전반에 걸친 내용을 5부 13장으로 구성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1부 ‘아동건강의 이해’에서는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의 결정요소를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건강의 개념과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 이해, 그리고 영유아건강의 결정요소를 파악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영유아 건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2부 ‘아동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에서는 영유아의 건강증진 방법을 그 내용으로 하여 영양 및 섭생, 위생관리와 같은 영유아 건강교육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3부 ‘아동 건강문제 및 대응’에서는 신체·정신 건강문제 및 대응과 영양 건강문제를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영유아의 건강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4부 ‘영유아 교육기관 건강교육’에서는 0~만 1세, 만 2세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건강 관련 영역과 평가제 지표의 건강 관련 영역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의 내용을 알 수 있다.

5부 건강점검 및 질병관리’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점검 및 질병관리, 응급처치를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영유아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 및 감염병을 이해하고, 질병 및 감염병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응급상황 시 영유아에게 적절한 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실시할 수 있다.

집필진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기관에서 연구한 연구 결과와 건강 관련 전문 지식인이 아낌없이 내어주는 건강 관련 지식, 그리고 영유아 교육현장에서와 강의실에서의 교육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이 사용되는 영유아 교육현장과 강의실의 학습자에게 탄탄한 이론과 실제가 될 수 있는 교재이기를 염원한다. “어제의 의학, 오늘은 틀릴 수도 있다.”라는 말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질병 관련 새로이 밝혀지거나 이루어낸 지식과 같은 집필진이 담지 못한 측면이나 관점, 내용에서 오는 아쉬움은 전국 각처에서 아동건강교육을 강의하는 분들의 빛나는 강의를 통해 채워질 것으로 사료된다.

이 책의 출판을 맡아 주신 양성원의 대표이사님을 비롯하여 편집 관계자분과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협조해 주신 원장님,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저자소개

▪신애선

  ​

 

원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전공(교육학박사)

유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서(공동)> 영유아 언어교육, 영유아 발달, 영유아 미술교육, 영유아 음악교육, 아동안전관리, 아동문학교육 등

 

▪임경례

 

원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전공(문학박사)

창의교육연구원 원장

<저서(공동)> 부모자녀관계론, 유아교직실무, 아동과학교육, 놀이지도, 부모교육, 보육학개론, 영유아 언어교육, 보육교사(인성)론,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아동문학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