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문섭, 김진숙, 박선희 저자: 김문섭, 김진숙, 박선희 ISBN : 979-11-87118-37-4 ISBN: 979-11-87118-37-4 정가 : 20,000 정가: 20,000 출간일자 : 2016-02-25 출간일자: 2016-02-25
차례
PART 01 특수교육의 이해
Chapter 01 특수교육의 개요
Chapter 02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PART 02 특수아동의 이해
Chapter 03 시각장애
Chapter 04 청각장애
Chapter 05 지적장애
Chapter 06 지체장애
Chapter 07 정서·행동장애
Chapter 08 자폐성장애
Chapter 09 의사소통장애
Chapter 10 학습장애
Chapter 11 영재
PART 03 특수교육의 적용
Chapter 12 특수아동과 개별화교육
Chapter 13 특수아동의 공학 지원
칸트는 인간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 유일한 동물이라고 말하였다. 교육이 없는 인간은 동물과 다름없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비로소 사회적 존재로 태어나게 된다.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인류역사 이래 한시도 소홀히 다루어 진적이 없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떤 사회에서든 자신과 후속 세대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사회제도, 주요 축의 하나로 존재하였다. 교육은 인간 누구나 받아야할 당위성을 갖는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회는 교육을 국가적 과제로 생각하고 여러 형태의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의무 교육 또한 시대적 요구와 국가의 관심이 결합되어 나타난 제도로 볼 수 있다. 교육은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고유한 권리이며 동시에 사회나 국가는 이를 제공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이를 보면 교육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알수 있다. 교육의 대상은 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이가 된다. 이것은 인종, 피부색, 성별, 종교, 지역, 장애 등 모든 차이를 뛰어넘는 보편적 성격을 갖는다. 장애를 동반하는 자도 한 치의 차별 없는 교육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장애아동 또는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갖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즉 특수교육은 오랫동안 소위 일반교육과는 분리되어 인식되었고 교육현장에 그렇게 반영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의 흐름은 통합교육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보편적 현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특수학교 외에도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등 모든 교육기관에서는 장애아동과 학생들이 보육과 교육을 받고 있으며 그들의 특별한교육적 요구에 따라 특수교사와 교육지원전문가들의 조력을 받고 있다. 장애의 종류가 다양함에 따라 그들의 교육적 요구는 여러 형태로 나타나며 이에 맞춘 교육지원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장애아동 및 장애학생의 이해를 돕고 특수교육적 지원이 장애의 영역에 따라 어떻게 실천되어질 수 있는지를 정리하고 있다. 특수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비교적 어렵지 않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으며 대학의 교양 과정이나 평생교육과정 그리고 특수교육 전공의 입문서로도 충분한 이론과 실재를 내포하고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자, 장애전담어린이집의 보육교사 등 장애아동과 특수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지도서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대학의 여러 교수들과 특수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써졌다. 이 책이 나오기 까지 진행하고 바쁜 학과 살림에도 불구하고 서술과 교정을 봐주신 박선희 교수, 김진숙 교수, 도성화 교수 그리고 민천식 교수(대구교육대학교), 오세웅 교수(가야대학교), 김정현 교수(백석대학교), 박정식 교수(대구대학교), 김남진 교수(대구대학교)께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장애아동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이 한 단계 높아지고 그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한 차원 높은 발전으로 변화되길 기대해 본다.
▪ 김문섭
독일베를린공과대 철학박사 / 대구대학교 문학박사
현, 대구한의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
▪ 김진숙
숙명여자대학교 문학박사
현, 대구한의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
▪ 박선희
대구대학교 문학박사
현,대구한의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